[데일리투데이 황소정 기자]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 생애전환기 동기부여부터 역량 강화, 도전과 실행까지 지원하는 ‘인생디자인학교’에 참여할 중장년 시민을 29일부터 모집한다.
서울시민대학에서 생애주기별 과정으로 운영하는 ‘인생디자인학교’는 삶의 전환기를 맞이한 4050 세대를 대상으로 인생 2막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도와 프로젝트 도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생디자인학교의 교육과정은 대표적으로 생애전환기 기초역량을 기르는 ‘라이프스킬 살롱’, 변화의 실행력을 강화하는 ‘프로젝트 실험실’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2024년 인생디자인학교에 입학한 시민들은 생애전환기 기초역량 5개 영역별 현재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자신의 5년, 10년, 20년 후 인생 방향과 비전을 세우는 ‘서울시민 비전하우스’를 그려볼 예정이다.
또한 정규 교육과정인 ‘라이프스킬 살롱’과 ‘프로젝트 실험실’은 물론, 학교 구성원으로서 소속감과 연대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교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라이프스킬 살롱 프로그램 특별과정으로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연계한 1박 2일 숲 캠프부터 치유의 숲길, 파크골프 등 특별한 방과 후 활동도 선택해서 참여할 수 있다.
2024년 인생디자인학교는 상·하반기 각각 150명 내외 규모로, 상반기는 4월부터 7월까지, 하반기는 8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모든 과정은 무료로 진행된다. 일터와 가정에서 가장 바쁜 시기를 보내는 중장년 시기의 특성을 고려해 평일 주·야간 및 주말 다양한 시간대에 운영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개설된다.
특히,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예비학습자를 위한 입문 과정 ‘명사 특강’을 5월 10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운영한다.
생애전환기에 필요한 3가지 무형자산인 생산, 활력, 변형 자산을 주제로 전문가 특강과 함께 인생디자인학교 소개, 입학 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명사 특강 수강 신청은 29일부터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선착순 모집하며 중장년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상반기 인생디자인학교 입학 지원은 40~64세 서울시민 누구나 가능하며, 지원 방법은 서울시평생학습포털 공지사항 확인 후 4월 29일부터 5월 13일 오후 4시까지 구글 폼 링크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김종선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시민대학본부장은 “인생디자인학교가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디자인하며 설명서를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중장년 세대가 변화하는 미래에 대응하는 실천 동기를 얻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함으로써 서울 천만 시민의 비전이 인생디자인학교로 모이고 확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dt2018@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24-04-29 10:3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