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투데이 황소정 기자] 서울시 대표 지역연계 청년 창업지원 사업 ‘넥스트로컬’이 올해 민간기업, 중앙정부와 손을 맞잡고 지역 상생 청년에 날개를 달아준다. 7년 차에 접어든 넥스트로컬은 지난해까지 총 609개 팀, 1,128명의 청년이 참여했으며 올해(7기)는 77팀, 133명이 선발됐다.
서울시는 13일 서울시청에서 농림축산식품부, 롯데카드㈜, ㈜신세계와 ‘지역상생 청년 창업 지원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넥스트로컬’은 서울 청년이 수도권 밖 인구 감소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활용, 지역 연계 또는 지역 내에서 창업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참여팀들은 특산자원을 활용한 상품 개발부터 지역문제 해결형 창업까지 다양한 아이템으로 활동 중이다.
지난해까지는 민간기업을 통해 판로 확보, 온라인몰 입점, 공동 이벤트 등이 진행됐으나 올해는 중앙정부(농림축산식품부)도 참여하면서 ‘농촌혁신 아이디어 모델 확산 사업’과 연계한 스케일업 자금 지원․지역 커뮤니티 연계․전문가 코칭 등 체계적 지원도 이뤄지게 됐다.
작년 4월, 업무협약을 맺은 뒤로 넥스트로컬 참여팀에 다양한 지원을 해 온 롯데카드㈜는 올해도 자사 온라인몰 ‘띵샵’ 입점, 공동 팝업 행사 등을 통해 홍보와 판매를 전폭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띵샵 입점해 있는 13팀 외에 올해 입점할 업체도 추가 발굴한다.
㈜신세계는 오는 6월 16일~25일까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내 스위트파크에서 넥스트로컬 팀 상품으로만 구성된 팝업스토어를 선보이고 우수 팀에게 ‘신세계마켓’ 로컬존에 입점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시는 이날 협약을 계기로 넥스트로컬 창업팀이 지역과 도시를 잇는 지역 상생 대표주자이자 가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자체적인 사업 지원뿐 아니라 민간․중앙정부와의 협력을 통한 체계적인 지원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역에 연고가 없고 정보가 부족한 서울 청년들이 지역에서 경험을 쌓고 창업할 수 있도록 시가 토대를 적극 마련하고, 이후 상품화 및 판로 개척은 중앙정부․민간기업과의 협력 체계를 통해 안정적으로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청년의 도전 정신, 지역의 잠재력이 만나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뿐 아니라 ‘지방소멸’을 헤쳐 나갈 돌파구를 만들어 준다는데 큰 자부심을 갖고 넥스트로컬을 지원해 왔다”며 “앞으로 협약기관과 힘을 모아 청년 창업가가 더 많은 소비자와 만나고 지역 대표 브랜드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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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등록 2025-05-14 11:4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