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세리 쏭블리쌤의 굿 인플루언싱]
'이 것만 준비해도 인스타그램 성공합니다'
‘디세리 쏭블리쌤’의 굿 인플루언싱(Good Influencing)'은 ‘디지털 세일즈 리더’ 송영화 선생님의 SNS 활용 노하우와 더불어 ‘애플리케이션(APP)’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함께 고민하고 공부합니다. '쏭블리쌤'의 선한 영향력(굿 인플루언싱, Good Influencing)’을 더한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마케팅’에 대한 배움을 전합니다.
글/ 송영화(디세리 쏭블리쌤)
@ssongvely79
인스타그램을 시작하기 전이라면 아래의 질문들을 한 번쯤은 체크하고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무런 목적 없이 피드만 업로드 한다면 여러분의 귀한 시간을 헛되게 보낼 수 있습니다.
여행지에 가서 아무것도 모르고 지역에서 정보를 뒤늦게 찾고 헤매는 것보다 여행 전 장소나 계획을 세우고 간다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듯이, 인스타그램을 시작하면서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목표를 잡고 가면 좋을까? 하고 계획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필자인 저도 인스타그램을 시작할 때 이 부분을 짚어주시지 않아서 남들보다 2배 이상의 시간을 쏟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이론만 학습하시는 것을 절대 지양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자, 그렇다면 이 글을 읽는 순간부터 한번 생각해 보실까요?
1) 목표 설정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목적을 분명히 설정하세요
(예: 브랜드 인지도 향상, 팔로워 수 증가 등).
2) 타겟층 분석
자신의 브랜딩에 도움이 될 만한 고객 특성, 연령대, 성별, 관심사 등에 따라
명확한 타겟층을 설정하세요.
3) 계정 설정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면 개인 및 비공개 계정보다는 비즈니스 및 크리에이터 계정으로 설정하고, 가장 표현력이 높은 광고할 수 있는 내용을 프로필 사진, 바이오, 연락처 정보 등으로 프로필을 세팅합니다.
4) 콘텐츠 계획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매일 매일 콘텐츠를 올리는 것도 좋지만, 밀도 높은 콘텐츠를 올려하여 알고리즘을 분석한 상태에서 많은 타겟층을 유입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게시할 밀도 높은 고품질의 게시물 콘텐츠를 계획하고 꾸준히 업로드 해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5) 해시태그 전략
인스타그램에서는 이제는 해시태그는 노출에 도움이 안 된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 브랜드와 관련된, 인기 있는, 글로벌 성격의 해시태그를 상대가 검색해서 찾아낼 수 있는 검색 키워드를 준비해 놓고 6개 내외를 활용합니다
6) 게시물 컨셉
내 온라인 매장에서 가장 중요한 첫인상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브랜드와 시너지가 있는 일관된 게시물 스타일과 디자인을 적용하여 9개~15개의 피드를 매력있게 준비해 둡니다.
지나친 광고 홍보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캘린더 게시믈 업로드 스케쥴표 작성
조금 더 전략적으로 일관성 있는 계정으로 활성화하고 싶다면 게시물, 스토리, 라이브 콘텐츠 등의 일정을 정리하여 월간표를 작성해 그 스케쥴표대로 전략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8) 유저 제너레이티드 콘텐츠 제작
팔로워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활용하세요.
'저장, 좋아요. 댓글, 공유'를 유도할수 있는 콘텐츠일수록 가장 성공도가 높습니다.
9)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와 협업
마케팅을 활성화하고 광고 효과를 적은 비용으로 높이고 싶다면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분들과 다양한 소통을 준비해 주세요.
관계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수 있는 관계가 지속되며 팔로워 증가와 인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 및 벤치마킹 대상 계정을 인스타그램 계정을 분석하여 성공과 실패 사례를 참조하세요.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25-03-11 15:5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