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스타 레슨] 이형직의 배우 만들기 6장: 띄어 말하기
기사수정 (조회수:44건)   

띄어 읽기의 중요성은 우리가 한글을 처음 배운 초등학교 때부터 강조해 오던 것이다. 그 이유는 띄어 읽기를 잘못하면 의미 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이런 문장이 있었던 것 기억할 것이다.



아버지가 방에 들어가신다.


=이 문장은 아버지가 방에 들어가신다는 의미가 된다. 하지만 띄어 읽기를 달리 하면 의미는 달라진다.


아버지 가방에 들어가신다.


=이렇게 띄어 읽기를 하면 아버지가 가방에 들어가시게 된다. 같은 문장이지만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된다.


위 문장에서 보았듯이 띄어 읽기를 하는 위치에 따라 같은 문장인데 다른 의미가 되듯이 화술에 있어서도 띄어 말하기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화술에 있어 띄어 말하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의미를 생각하고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곳을 찾아 띄어 말하기를 하는 것이다.





다음 문장을 띄어 말하기를 해보자.


먼저 각자가 띄어 말하기를 해보고 띄어 말하기 표시가 되어 있는 문장을 보고 띄어 말하기를 하며 비교 연습 해보자.


<띄어 말하기 before>


뭐요? 오토바이? 저게 어떤 오토바이인지 알기나 하고 하는 소리예요? 우리나라에도 수 십대 밖에 없는 아주 귀한 놈! 가오사키라고 들어 봤어요? 이거야 활 쏘는 척하고 콧물 닦는다더니 진작부터 탐내고 있었구먼, 무섭다, 무서워.


젊은 놈이 돈돈! 안 떼먹어, 우리라고 업무 중에 쉬지 말란 법 있냐? 때론 낌새 봐서 내 집이다 싶으면 재미 좀 봐도 괜찮아. 그게 이 세계의 낭만이라는 거야. 가끔 스트레스 풀어 주지 않으면 병난다. ! 어서 받아!


<띄어 말하기 after>


뭐요? / 오토바이? / 저게 어떤 오토바이인지알기나 하고 하는 소리예요? / 우리나라에도수 십대 밖에 없는 아주 귀한 놈! / 가오사키라고들어 봤어요? / 이거야활 쏘는 척하고 콧물 닦는다더니진작부터 탐내고 있었구먼. / 무섭다,무서워.


젊은 놈이돈돈! / 안 떼먹어,우리라고업무 중에쉬지 말란 법 있냐? /때론 낌새 봐서내 집이다 싶으면재미 좀 봐도 괜찮아. / 그게 이 세계의낭만이라는 거야. / 가끔 스트레스 풀어 주지 않으면병난다. / ! / 어서 받아!


표시는 반 호흡, / 표시는 한 호흡 띄어 말하기를 하면 된다.





처음 문장을 읽을 때 정독을 하고 의미를 충분히 분석한 다음 의미를 최대한 잘 표현 할 수 있는 곳을 띄어 말하기 하기 바란다.



글/ 이형직 배우 만들기 감독



0
기사수정 (조회수:44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56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