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與에 분노한 20대, “코로나만 아니면 촛불은 더민주당을 향했을 것”
  • 기사등록 2021-05-06 18:32:06
기사수정 (조회수:551건)   


▲ ( 사진: 권훈 기자 /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6일 국회서 20대 청년들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더민초 쓴소리 경청 20대에 듣는다는 제목 하에 관련 세부 현안주제를 다루던 이날 간담회에서는 여당의 현주소에 대해 쓴소리가 연이어 터져나왔다.

 

참석자들은 군 복무에 따른 보상 문제를 비롯해 조국·윤미향 사태, 일자리, 김어준씨 논란 등에 비판의 목소리를 감추지 않았다,

 

먼저, 정부와 여당이 청년 일자리 창출을 외치면서도 정작 공정의 가치를 내던졌다는 비판이 일었다.

 

간담회에 참석한 토론자들은 조국사태에 대해 현재 여당이 제대로 국민에게 사과를 했는가? 현 송영길 당 대표도 아들에게 의견을 듣는다고 한다면, 인턴 비서라도 잡고 물어보시라. 허위 인턴, 표창장으로 대학에 간 사람이 있는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통령이 일자리 창출을 다짐했었던 정권 초기를 꼬집으며, “일자리 만들겠다던 대통령은 어디 갔나? 취임 초 등장했던 일자리 상황판은 행방이 묘연하다라고 비판했다.

 

가산점 폐지여성징병제모병제나아가 소년병 징집까지 논란을 연쇄적으로 낳았던 군 복무에 대한 보상 문제를 젠더 문제로 접근하는 시각이 문제라는 지적도 일었다.

 

토론에 참석한 20대 남성 측에서는 현재 군 가산점 담론은 젠더 갈등과 무관하다. 동시에 이런 사태가 만들어진 원인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 결국 남성 대 여성으로 갈등이 퍼질 게 아니라 국가, 정치, 정치인, 정당을 상대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데 정작 국가는 빠져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현안이슈에 대해서는 국방유공자 예우법으로 이어졌고, 결국 공정을 원하는 목소리를 여당이 외면하고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국방유공장 예우법에 대해 20대 남성들은 “20년간 군 가산점제를 부정하고 있었음에도 이런 것을 내놨다는 것은 사람들을 표로만 봤다는 것. 사람들은 특혜가 아니라 공정을 원한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가야할 길이 멀구나 생각했다고 짚었다.

 

청년 문제가 남녀 모두의 문제임을 인식해야하는데 오히려 정치에서 이를 각각 분리하면서 갈등을 부추긴다는 지적도 일었다.

 

간담회 참석한 20대 여성은 여성 발전과 쇄신을 여성 의원들에게만 떠넘겨서는 안 된다”.대통령부터 보좌진까지 자신의 성인지 감수성을 점검해야 한다, “

 

그는 새로운 남성상과 여성상 문제에 대해 20대 청년들이 점점 더 공감하는 추세라고 생각한다기성정치가 청년을 남성으로 상정하는 것과 합쳐지면서, 20대 여성들에게 더 폭력적인 효과를 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20대 남성 표에 집중하면서 페미니즘 문제들이 여성뿐 아니라 남성까지 제기하는 청년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여성 청년의 목소리가 다시 묻히고 있다는 우려를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당은 청년 유권층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지 못했다며 적극 낮은 자세를 취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임 인원 수 제한으로 인해 현장이 아닌 원격 화상회의로 참석한 송영길 대표는 민주당이 아빠의 심정으로 여러분들 아픔에 공감하고 뒷받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당일 간담회를 주재한 더민초 고영인 운영위원장은 청년들이 일자리, 반칙 없는 세상 등을 기대하고 요구했는데 우리가 제대로 응답을 못 했고, 실패를 자인할 수밖에 없다다시 시작하기 위해 청년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것부터 출발하겠다고 답했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551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48516
데일리투데이 후원 배너2
많이 본 기사-정치
  1. 1 [데일리투데이 ‘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전태일 열사 정신 기리는 신노동법 계승”
  2. 2 [데일리투데이 ‘말’] ‘매타버스’ 타고 지역현장 방문 나선 이재명 후보...“가정폭력 소문은 가짜뉴스”
  3. 3 [데일리투데이 '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대통령 출마...40대부터 가능하게 만들겠다"
  4. 4 [데일리투데이-현장]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지역위원회, 당선자 워크숍 개최
  5. 5 [데일리투데이] '만평': 온 땅에 사랑이... "Merry Christmas"
  6. 6 [데일리투데이] 「법인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본회의 통과...‘구간별 1% 인하’
  7. 7 [데일리투데이] '국민 술도 올랐다'...소주, 맥주 가격 또 인상
  8. 8 [데일리투데이]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9. 9 [데일리투데이] 尹 대통령, 설 인사 전해...“정부와 민간이 하나되어 새로운 도약 향해 나아갈 것”
  10. 10 [데일리투데이] 산업계 인력 양성 체계 마련해야...‘첨단산업 인재혁신 특별법’ 발의
  11. 11 [데일리투데이] 총 ‘638조 7,000억원’...국회 본회의,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처리
  12. 12 [데일리투데이] “4월 1일부터 외국인등록증이 새로워집니다”
  13. 13 [데일리투데이 野] 野,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촉구’...정의당, “경찰 질타는 꼬리 자르기에 불과”
  14. 14 [데일리투데이] 국회 과방위서 거론된 'LG 유플러스 해킹'... '화웨이 장비 탓 아닌가'
  15. 15 [데일리투데이-현장] 녹색정의당, ‘기후 위기를 넘어 녹색으로 정의롭게’
  16. 16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7. 17 [데일리투데이-野 현장] ‘선거제 결정권’, 당 대표에게 넘긴다...‘이재명의 민주당은 어떻게 될까’
  18. 18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9. 19 [데일리투데이] 고액 악성 체납자 끝까지 추적해 받아낸다…서울시-서울세관과 공조
  20. 20 [데일리투데이] ‘청년 전략 특구’ 서울 서대문갑...野, 권지웅‧김규현‧김동아 3인 경선 치른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