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코로나19 지원 로봇, 서울의료원에 도입 -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코로나19 종식까지 무상 임대
  • 기사등록 2020-03-13 11:44:06
기사수정 (조회수:439건)   


▲ 사진: 서울의료원 제공


[데일리투데이 강인범 기자]  서울디지털재단이 ‘의료지원 로봇’을 코로나 전담병원인 서울의료원에 12일부터 도입했다.


로봇 도입의 취지는 코로나19 최 일선에 있는 의료진들의 안전을 보호하고 업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이다. 로봇 기술을 활용해 감염병 대응 체계를 고도화한 중앙-지방 간 협력 사례기도 하다.


의료지원 로봇 3종은 ▴살균로봇 ▴발열감지로봇 ▴운송로봇이다. 각 2대씩 총 6대가 운영된다.


‘살균로봇’은 음압병실에서 사용된다. 친환경 UV(자외선) LED를 쏘는 기능과 공기를 흡입해 살균하는 기능이 내장돼 있다. 


약품 살포 방식이 아니어서 상시로 운영 가능하고, 로봇 팔이 이동하면서 손이 닿지 않는 바이러스 사각지대까지 살균‧소독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발열감지로봇’은 서울의료원 출입구, 로비 등에서 일반 내원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열화상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시민이 화면을 바라보면 자동으로 열을 측정한다.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발열확인을 받으라는 음성안내와 함께 가까운 선별진료소 위치가 화면에 안내된다. 손으로 직접 누르지 않아도 센서에 의해 자동으로 세정액이 분사되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운송로봇’은 서울의료원 의료진·확진자가 사용한 의복과 의료폐기물 등을 특정 장소로 운송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디지털재단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서울의료원과 12일 의료지원 로봇 도입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사태 대응 및 서울 감염병 확산 방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세 기관은 ▴감염병 확산 저지를 위한 로봇 기술의 선제적 도입 ▴의료종사자 지원을 위한 스마트 솔루션 도입 ▴공동사업 추진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의 공동 수집 및 분석 ▴로봇 및 스마트 솔루션 도입 성과에 대한 국내외 홍보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향후에도 협력분야를 추가 발굴하고 확대할 예정이다.


고한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 시민 의료 서비스 수요가 폭증하는 상황에서 로봇의 비대면 서비스는 추가적인 감염우려 없이 의료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한다”며 “로봇도입이 의료진들의 안전을 강화하고 업무를 경감하는데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3종 로봇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로봇 전문기업이 코로나19 종식시점까지 무상으로 임대하기로 했다.




noah9191@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439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32176
후원계좌 배너_십자가 (최종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