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국회, ‘코로나 3법’ 통과...다음주 ‘코로나대책특위’ 구성
  • 기사등록 2020-02-26 16:36:11
  • 기사수정 2020-02-26 17:09:14
기사수정 (조회수:222건)   


▲ ( 사진: 권훈 기자 /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국회가 26일 본회의에서 코로나19 대책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코로나 3등 총 11건의 안건을 의결했다.


법안이 의결되면서, 얗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 관련 근본적인 감염병 관리대책 방안 마련 논의에 나설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포함 18인의 여야 동수 위원으로 구성되며, 활동기한은 2020529일까지이다.


의결안 중 중요한 안건인 코로나 3마스크손소독제 등 물품의 수출국외반출 금지와 감염취약계층에게 마스크를 지급하는 근거를 마련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검역감염병 유행지로부터의 입국을 금지할 수 있게 한 검역법 일부개정법률안, 환자보호자의료기관 종사자 등에게 발생하는 의료기관감염 감시체계를 마련한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이다.


먼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마스크손소독제 등 의약외품등의 수출 또는 국외 반출 금지와 벌칙 규정을 마련하는 한편 노인어린이 등 감염취약계층에 마스크를 지급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감염병 환자로 의심되는 사람에게 감염병병원체 검사 및 자가격리 등 조치를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의료인 등이 환자의 해외여행력 정보를 확인하도록 의무를 부과했으며, 역학조사관 인력을 확대하였다.


검역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감염병 발생 지역으로부터 입국하는 자에 대한 입국금지 요청 근거를 마련하여 입국자가 무증상자나 잠복기에 있더라도 해외로부터의 감염병 유입을 방지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ICT 기반을 활용한 검역 실시, 권역별 검역체계 구축 등 검역체계 개선에 대한 내용도 개정안에 포함되었다.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의료관련감염의 발생과 원인에 대한 의과학적 감시를 위해 보건복지부장관이 의료관련감염 감시 시스템을 구축 및 운영하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의료기관 휴폐업 시 진료기록부가 안전하게 보관될 수 있도록 진료기록보관시스템도 구축토록 한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222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31582
후원계좌 배너_십자가 (최종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