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국토교통부, ‘부분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제정...레벨3 자율차 출시•판매 가능
  • 기사등록 2020-01-06 13:46:41
  • 기사수정 2020-01-06 13:49:15
기사수정 (조회수:312건)   


▲ ( 사진: pxhere )


[데일리투데이 강인범 기자] 오는 20207월부터는 자동차로유지기능이 탑재된 레벨3 자율차의 출시·판매가 가능해진다.


6일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차의 제작 및 상용화를 핵심으로 둔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정된 레벨3 안전기준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자율주행차 안전성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자율주행차 차량-운전자 제어권전환 안전평가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여기에 UN 산하 자동차안전기준국제조화포럼(UN/ECE/WP.29)에서 논의되고 있는 국제 동향과 국내 업계·학계 등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되었다.


한편, 이번 개정안에서는 레벨3 자동차로유지기능과 더불어 운전자의 지시(첨단조향장치 on버튼을 누르고 방향지시기 작동)에 따라 시스템이 운전자 대신 안전하게 차로를 변경하는 레벨2 수동차로변경기능도 탑재할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향후에는 국제 논의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판단하여 차로 변경을 수행하는 레벨3 자동차로변경기능도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부분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은 공포 후 6개월 이후 시행될 예정이다.


시행 전 안전기준을 기반으로 자율차 성능 검증을 위한 시험방법 등을 시행세칙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기술과 이창기 과장은 이번에 도입된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기반으로 국제 안전기준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이 자율주행차 국제 기준을 선도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라며,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제도가 미비하여 산업 발전에 애로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noah9191@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312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30094
후원계좌 배너_십자가 (최종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