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과기정통부-농식품부, ‘동물감염병 대응책’ 공동연구에 나선다
  • 기사등록 2019-12-08 16:38:05
  • 기사수정 2019-12-09 17:22:05
기사수정 (조회수:242건)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 6일 주요 부처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제6차 바이오특별위원회에서 동물감염병 연구개발(R&D) 추진전략을 공동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추진전략은 부처별로 각각 투자하고 있는 동물 감염병 분야연구개발 사업의 체계적 관리와 민간의 연구역량 강화를 통한 동물감염병 대응체계 혁신을 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체계 구축에 대해 정부는 다양한 동물감영병 대응책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다.


실제 그동안 동물감염병 분야는 농식품부, 과기정통부, 농진청 등 여러 부처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AI)·구제역 위주로 추진되어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다양한 동물감염병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특히 구제역에 전체 비중 중에서도 36.3%이상이 집중되어 총 1053억원이 투자되었고, 브루셀라 등 기타 질병에 31.2%, 900억원이 지원되었으나, 나머지는 인프라 구축에 투자된 바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현장 상황을 고려한 동물감염병 R&D’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R&D 투자체계 정립, 범부처 협력모델 구축 및 민간 R&D 역량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추진전략을 수립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강건기 연구개발투자심의국장은 이번 바이오특위에서 의결된 추진전략은 앞으로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배분 및 조정 시 활용되고 세부 이행계획 수립을 통해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에 반영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 윤동진 농업생명정책관은 동물감염병 대응은 인간, 동물, 환경 등 생태계의 건강이 모두 연계되어 있다는 원헬스(One Health) 차원의 접근 전략이 필요하고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범부처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242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9514
후원계좌 배너_십자가 (최종본)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