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태극문양•돋음문자'...주민등록증, 내년부터 '보안 강화'
  • 기사등록 2019-12-02 15:58:31
  • 기사수정 2019-12-02 16:00:52
기사수정 (조회수:394건)   


▲ ( 사진: 행정안전부 ) 내년에 도입될 새로운 주민등록증. ①빛의 방향에 따라 색이 변하는 태극문양, ② 돋음문자, ③ 레이저 인쇄, ④ 다중 레이저 이미지.


[데일리투데이 강인범 기자] 오는 202011일부터 새로운 주민등록증이 발급된다.


행정안전부는 2일 관련 자료를 통해 내구성과 보안요소를 대폭 강화한 주민등록증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주민등록증은 내구성이 좋고 훼손에 강한 PC재질로 변경되며, 레이저로 인쇄해 글자들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특히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는 돋음문자로 새겨 위변조 방지기능을 강화했다.


등록증의 왼쪽 상단에는 빛의 방향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태극문양을 추가했고, 왼쪽 하단에는 보는 각도에 따라 흑백사진과 생년월일이 나타나는 다중 레이저 이미지가 적용됐다.


뒷면의 지문에도 실리콘 등으로 복제하여 부정하게 사용할 수 없도록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보안기술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기존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새롭게 보안요소를 추가했기 때문에, 기존에 발급받은 주민등록증은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내년 2020년부터 주민등록증을 신규로 발급받거나 재발급하는 경우에 적용된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에 바뀌는 주민등록증은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도구 없이 위변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가시적인 보안요소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등록증의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한국조폐공사와 함께 지하철 무임승차권발급기 및 금융권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단말기에 대한 사전 자동인식시험을 마쳤으며, 통신사 등 민간에서 사용하는 장비도 문제가 없도록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noah9191@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기사수정 (조회수:394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9348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