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北 ‘금강산 시설 철거 요구’...정부, ‘남북합의에 따라 처리해야’ (종합)
  • 기사등록 2019-11-15 15:53:00
기사수정 (조회수:352건)   


▲ ( 사진: 통일부 )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북한이 금강산에 위치한 우리 측의 시설을 철거할 것을 강하게 요구한 가운데, 정부가 이에 대해 서로 합의처리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15일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을 통해 지난 11일 북한이 마지막 경고임을 밝히면서 시설 철거문제와 관련해 문서교환 협의를 재주장해왔다며 상황을 설명하고, “이 사안에 우리 역시 엄정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이 같이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우리는 지난 7일 남북공동점검단의 방북 필요성을 재차 강조한 바다라고 말하며, “북은 그 전날인 6, 관련한 2차 통지문에 대해서도 문서교환 방식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이번에도 전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15일에도 우리 측에서 제안했던 공동점검단의 방북에도 북한이 즉각 거부한 사실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당일 정부는 남북 공동 합의처리를 견지하면서도 관련 기조에 변화가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밝힌 기조는 남북관계의 모든 현안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할 것을 핵심골자로 두고 있으며, 기업의 재산권 보호, 국제환경·남북관계 및 국민적 공감대 등 당면한 조건과 환경을 검토한 '창의적 해법' 마련 정부-사업자간 상호 긴밀한 협조 등이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352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8947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