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제5차 믹타 국회의장 회의, “대화 통한 북핵문제 해결지지”
  • 기사등록 2019-11-08 17:00:08
기사수정 (조회수:169건)   


▲ ( 사진: 국회 )


[데일리투데이 황태환 기자]  멕시코를 공식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은 7(이하 현지시간) 오후 멕시코시티에서 열린 제5차 믹타(MIKTA) 국회의장 회의 폐회식에 참석해 믹타 회원국들과 함께한반도 평화 조항이 반영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믹타의 5개 회원 국가의 국회의장들은 11개 조항으로 구성된 공동선언문에서 사회적 포용과 유엔이 정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의 달성을 위한 믹타 회원국들의 노력을 확인하고, 국제적 도전과제에 대한 다자주의적 해결을 강조했다.

 

아울러 믹타 회원국들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중남미의 경제, 사회 문제를 대화를 통해 해결하기로 했다.

 

특히 선언문에 포함된 한반도 평화 조항(제6항)은 우리 측에서 의견을 제안해 반영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반도 평화 조항(6)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 구축이 전 세계의 번영과 포용 사회 실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모든 관련국들이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핵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향한 실질적 진전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을 독려하며 모든 국가들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결의안을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였다고 명시됐다.

 

한편, 문희상 의장은 이날 회의에서 폐회식에 앞서 문 의장은 4세션: 성장 및 사회적 포용 동력으로서 지속가능한 관광’, ‘5세션: 사회적 포용을 달성하는 데 있어 무역 및 투자의 기여에서 주제 발표를 했다



whitescarf@hanmail.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169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8779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