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조건부 사퇴’에 갈라지는 바른미래, ‘당권파 VS 非당권파’ 갈등 재점화
  • 기사등록 2019-09-16 17:09:45
기사수정 (조회수:307건)   


▲ ( 사진: 권훈 기자 ) 16일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의 조건부 사퇴’를 두고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계파 갈등이 재점화되었다. 시작은 전날 알려졌던 자유한국당과의 ‘반(反) 조국 법무부 장관 연대’ 구축에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가 거부의사를 밝히면서부터다.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추석이 지나자 그간 잠잠했던 내홍이 다시 일렁였다.


16일 바른미래당은 손학규 대표의 조건부 사퇴를 두고 당권파와 비당권파의 계파 갈등이 재점화되었다.


시작은 전날 알려졌던 자유한국당과의 () 조국 법무부 장관 연대구축에 손학규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가 거부의사를 밝히면서부터다.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는 “ ‘조국 퇴진 연대가 정치운동으로서 퇴색되어가는 것을 원치않는다. 다른 정당과의 연대는 없다고 말했다.


특히 손 대표는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이에 오후 들어 비당권파 측에서는 손 대표의 의견 반대와 함께 올해 초 거론했던 추석 전 조건부 사퇴를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입장이 발표되었다.


정병국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미래당이라는 이름으로 문재인 정부와의 싸움에 참전하기 위해 조건이 있다면서, 손학규 대표가 사퇴할 것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손 대표는 추석 전 당 지지율이 10%에 미치지 못하면 사퇴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할 때다. 그간 쓰디쓴 침묵을 이어왔지만, 이제 약속의 시간이 다 되었다고 요구했다.


특히 정병국 의원은 이번 조국 법무부 장관 사태 해결을 위해선 손 대표의 사퇴가 필수적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정 의원은 조국 사태로 국가와 국민은 농락당했고, 헌법과 법치의 가치는 유린당했지만 바른미래당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 만약에 손 대표가 사퇴하지 않고 지금 사태로 간다고 하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여기서 중대결단은 곧 비당권파의 탈당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해석이 인다.


한편, 이날 바른미래 내 비당권파는 자유한국당과의 반 조국연대를 공식 발표했다.

 

바른미래당 부산시당과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당일 부산시의회에서 조국 파면과 자유민주 회복을 위한 부산시민연대라는 이름으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회견에는 한국당 부산시당위원장인 유재중 의원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위원장인 하태경 최고위원을 포함해 양당 당협위원장과 지역위원장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307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7462
데일리투데이 후원 배너2
많이 본 기사-정치
  1. 1 [데일리투데이 ‘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전태일 열사 정신 기리는 신노동법 계승”
  2. 2 [데일리투데이 ‘말’] ‘매타버스’ 타고 지역현장 방문 나선 이재명 후보...“가정폭력 소문은 가짜뉴스”
  3. 3 [데일리투데이 '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대통령 출마...40대부터 가능하게 만들겠다"
  4. 4 [데일리투데이-현장]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지역위원회, 당선자 워크숍 개최
  5. 5 [데일리투데이] '만평': 온 땅에 사랑이... "Merry Christmas"
  6. 6 [데일리투데이] 「법인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본회의 통과...‘구간별 1% 인하’
  7. 7 [데일리투데이] '국민 술도 올랐다'...소주, 맥주 가격 또 인상
  8. 8 [데일리투데이]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9. 9 [데일리투데이] 尹 대통령, 설 인사 전해...“정부와 민간이 하나되어 새로운 도약 향해 나아갈 것”
  10. 10 [데일리투데이] 산업계 인력 양성 체계 마련해야...‘첨단산업 인재혁신 특별법’ 발의
  11. 11 [데일리투데이] 총 ‘638조 7,000억원’...국회 본회의,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처리
  12. 12 [데일리투데이] “4월 1일부터 외국인등록증이 새로워집니다”
  13. 13 [데일리투데이 野] 野,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촉구’...정의당, “경찰 질타는 꼬리 자르기에 불과”
  14. 14 [데일리투데이] 국회 과방위서 거론된 'LG 유플러스 해킹'... '화웨이 장비 탓 아닌가'
  15. 15 [데일리투데이-현장] 녹색정의당, ‘기후 위기를 넘어 녹색으로 정의롭게’
  16. 16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7. 17 [데일리투데이-野 현장] ‘선거제 결정권’, 당 대표에게 넘긴다...‘이재명의 민주당은 어떻게 될까’
  18. 18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9. 19 [데일리투데이] 고액 악성 체납자 끝까지 추적해 받아낸다…서울시-서울세관과 공조
  20. 20 [데일리투데이] ‘청년 전략 특구’ 서울 서대문갑...野, 권지웅‧김규현‧김동아 3인 경선 치른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