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국토부, 9월 중 도시재생 계정 신설...11월 청년창업 자펀드 운용사 선정
  • 기사등록 2019-09-09 21:18:31
기사수정 (조회수:180건)   



[데일리투데이 강인범 기자]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있는 청년창업, 중소-벤처기업 등을 지원하는 도시재생 모태펀드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9일 펀드에 대한 기금 출자 근거를 마련한 주택도시기금법 시행(에 따라 도시재생 모태펀드를 본격 추진한다.

 

국토부는 지난 830일 개정법 시행에 대비하여 추진한 전문 연구용역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재생 모태펀드 운용지침을 마련하고, 모태펀드 운용사인 한국벤처투자에 도시재생 계정 신설을 요청한 바다.

 

그간 정부는 노후주거지와 쇠퇴한 구도심을 활성화하고 지역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5개 유형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형, 일반근린형, 주거지지원형,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 등의 뉴딜사업을 지식산업센터, 생활SOC 건설 등 개별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 방식으로 추진하여 왔는데, 이에 나아가 청년창업, 벤처기업 등을 직접 지원·육성하기 위해서 모태펀드 제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올해에는 주택도시기금이 200억원을, 민간이 50억원을 각각 출자하여 최소 25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9월에 한국벤처투자를 통해 모태펀드 내 도시재생 계정을 신설하고, 10월 중 운용사 모집공고 및 심사를 거쳐 11월에 자펀드 운용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운용사는 민간투자자로부터 출자금을 확보해 ’201분기까지 자펀드를 결성하여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서 투자를 원하는 중소·벤처기업들을 찾아 나설 예정이다.

 

또한 자펀드 운용사가 청년창업 관련 행사에서 수상기록이 있는 기업, 비수도권 기업, 사회적기업 등에 투자할 경우, 성과보수를 추가로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보수 추가 수급은 조합결성 총액의 50% 이상을 비수도권 기업에 투자한 경우 기준수익률 1%를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 최대 10% 이내에서 지급될 예저이다.

 

김이탁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 단장은 정부는 도시재생 모태펀드를 활용하여 청년창업, 새싹기업(스타트업) 등을 지원·육성하여 지역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아울러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생태계를 만들어 가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운용사 모집요강은 10월 중 한국벤처투자(www.k-vic.co.kr)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



noah9191@gmail.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180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7367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