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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투데이] 가격 폭락 양파·마늘, 지자체가 판로 지원에 나선다
  • 기사등록 2019-07-04 21:28:23
  • 기사수정 2019-07-04 21: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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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진: 서울시 /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 작황 호조로 양파‧마늘 등 농·수산물 가격이 폭락하여 시름에 빠진 농가를 돕고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서울시가 직접 판로를 지원하고 소비 캠페인을 시행하는 등 소비촉진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데일리투데이 이정석 기자]  작황 호조로 양파마늘 등 농·수산물 가격이 폭락하여 시름에 빠진 농가를 돕고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서울시가 직접 판로를 지원하고 소비 캠페인을 시행하는 등 소비촉진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7월 양파(20kg)의 도매가격이 작년 대비 33.8% 감소, 깐마늘(20kg)은 작년 대비 24.3% 하락했다. 특히 양파의 경우 올해 112천원대에서 현재 8천원대로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이다.


7월 양파 20kg 도매가격은 8,800원이나 작년 대비 33.8%(13,302) 감소했으며, 깐 마늘 20kg90,833원으로 작년 대비 24.3%(120,129) 하락한 바다.


사실상 생산비조차 나오지 않아 폐기가 속출하고 있는 산지의 농가를 살리기 위해 농·수산물 주산지인 지자체가 각종 소비 촉진 대책을 추진 중이나, 소비 확대를 위해 더 많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는 무너진 농가 경제를 회복하고 지역과의 상생을 위해, 가격이 폭락한 농·수산물 기획특판전 개최, 시 차원의 직접 구매와 더불어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소비 촉진 캠페인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역사, 상생상회 등을 중심으로 기획특판전을 개최한다. 서울시와 지자체가 협력하여 추진하는 이번 특판전은 시민들에게 품질 좋은 농수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620일부터 23일까지 서울시가 운영 중인 상생상회(안국역 인근 소재)에서 전라남도 도청과 연계한 양파 특판전 개최하여 양파 5톤을 모두 판매하는 등 시민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으며, 이를 시작으로 7월부터 과잉생산 농·수산물 기획특판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첫 시작은 가격 폭락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전라남도 무안군의 양파이다.


73일 지하철 사당역 (2호선) 역사 내에서 양파와 양파즙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며, 무안군수, 무안군의회 의장 등도 행사에 함께하여 시민들이 양파 소비 촉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


양파 특판전은 3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하루 동안 개최하며, 시민들이 손쉽게 들고 갈 수 있도록 소포장(1.5kg, 3kg) 판매한다.


그 뒤를 이어 719일부터 20일까지 경상북도 의성군의 마늘과 자두 특판전을 지하철 잠실역 및 사당역 역사 내에서 개최한다. 그 밖에 경상북도 영천시와 마늘 특판전, 전라남도 신안군과 천일염 특판전, 경상남도 창녕군과 양파 특판전을 논의 중에 있으며 7월안에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농수산물 판로 지원과 더불어 시 차원에서도 과잉 생산 농산물 직접 구매를 통한 소비 증진에 적극 동참한다.


전라남도·경상남도 도청의 양파·마늘 사주기 운동에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양파·마늘 6.4톤 등을 공동구매했, 희망 직원들이 추가 구매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운영하는 온라인몰을 홍보할 계획이다.


양파·마늘 사주기 운동에 서울시 본청 및 산하기관, 자치구 563명 직원이 참여하여 양파·마늘 6,441kg, 양파즙 372박스를 구매했다.


아울러, 직원들의 소비 독려를 위해 구내식당의 식단을 조정한 양파마늘데이도 추진한다. 양파·마늘의 제공횟수를 조정하여 구매를 확대하고 양파·마늘 등 효능을 소개하여 소비 촉진을 진작한다.


더불어 기관간 긴밀한 협조를 통한 농산물 가격 안정을 추진한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와 가락시장 내 4개 도매시장법인, ()희망나눔마켓이 함께 무안 등에서 양파 30톤을 구입하여 서울광역푸드뱅크센터에 628일 기부하였으며, 서울 25개 자치구 취약계층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25개 자치구와 농산물 주산지 지자체간 연계를 통해 직거래장터 운영 및 구매 지원, 구민 대상 홍보를 적극 추진하여 자치구 내에서도 소비가 진작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외에도 시 대표 SNS와 홈페이지 및 대중교통 내 영상매체 등 보유 매체를 최대한 활용하여 시민들이 농가의 어려움을 깨닫고 소비를 늘릴 수 있도록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서정협 기획조정실장은 지역 농가의 고통은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함께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문제로, 이번 소비 촉진 대책은 서울 시민들의 건강한 먹거리 가치 실현과 동시에 지역 경제 회복이라는 좋은 상생 사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good1985@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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