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호주 데일리] 광주민주화운동 제39주년 시드니 기념식, 라이드시빅 홀에서 개최
  • 기사등록 2019-05-24 12:03:14
기사수정 (조회수:119건)   

[호주 데일리]는 데일리투데이와 기사제휴를 맺은 호주 현지 신문 'iTOP News'의 기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호주의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 기사들을 소개합니다.해당 기사의 저작권은 'iTOP News'에 있으며, 데일리투데이는 이를 준수합니다.



▲ ▲ ( 출처 : itop NEWS 홈페이지 )


5.18광주민주화운동 제39주년 시드니 기념식이 18일 라이드시빅홀(Ryde Civic Hall)에서 열렸다. ‘오늘을 밝히는 오월, 진실로! 평화로!’ 주제의 기념식에는 홍상우 시드니총영사와 류병수 시드니한인회장 등 130여명의 한인들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개회사, 국민의례, 강명남 호주5.18민주재단 이사장의 추모사, 홍상우 총영사의 문재인 대통령 기념사 대독, 류병수 한인회장의 인사말, 추모시 낭독, 기념 공연, 태극기 입장, 헌화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강명남 이사장은 추모사를 통해 광주의 슬픈 기억은 영원히 잊혀지지 않고 남아있을 것이라며 이제 마음을 열고 5.18 희생자들이 편히 쉴 수 있도록 빠른 진상 규명과 함께 5.18 법이 통과돼 미래를 향한 정의로운 길이 열리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은 홍상우 총영사가 대독한 기념사를 통해 “5월의 광주는 우리에게 큰 부채의식과 아픔을 남겼다. 광주가 지키고자 했던 가치는 자유이고 민주주의였다면서 남겨진 진실을 규명하고 용서와 화해, 통합과 희망의 길로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류병수 회장은 “5.18 희생자들의 불굴의 용기와 정신은 우리에게 신념과 애국, 위대함으로 다가온다면서 민주 열사들이 지켜낸 자유와 민주 그리고 평화를 위해 모두 다함께 나아가자고 밝혔다.

 

이날 참석자들은 시드니 민중가요 노래패 하날소래와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 ‘광주 출정가’,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을 힘차게 불렀다.

 

풍물패 필굿은 진실로 평화로 가는 그날이 오면을 노래를 곁들인 신명나는 연주로 공연해 큰 박수를 받았다.

 

대형 태극기 입장에 이어 모든 참석자들이 차례로 추모재단에 국화를 바치고 묵념하는 헌화가 이어졌다.

 

올해 기념식은 시드니한인회가 주최하고 호주5.18 기념재단, 호주민주연합, 한인교육문화센터(KCC Inc.)가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공동 주관했다.


권상진 기자 editor@topnews.com.au

 

사진 설명 1.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대형 태극기가 입장하고 있다.

  1.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자들의 단체 사진
Tags: 



©TOP Digital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119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4927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