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리비아 무장세력에 납치되었던 60대 한국남성...315일만에 석방
  • 기사등록 2019-05-17 12:46:26
기사수정 (조회수:341건)   


▲ ( 사진: 청와대 제공 )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지난해 7,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아랍국가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게 납치되었던 60대 한국인 남성이 피랍 315일 만에 석방되었다.

 

17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관련 브리핑을 열고, “201876일 리비아 남서부 자발 하사우나 소재 수로관리회사인 ANC사 캠프에서 무장괴한 10명에게 납치된 우리 국민 62세의 주 모씨가 한국시간으로 어제인 16일 오후 무사히 석방되었다고 발표했다.

 

정의용 실장은 정부가 그간 범정부 합동 TF팀을 구성했으며, 리비아 정부는 물론 미국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주요 우방국과 공조해 석방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석방에 UAE 모하메드 왕세제의 도움이 컸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 실장은 이번 주씨의 석방에 UAE 정부가 사건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주어 안전한 귀환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며 아랍에미리트와 모하메드 왕세제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정 실장에 따르면, 모하메드 왕세제는 지난 2월말 서울에서 열린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피랍된 주씨의 석방을 지원할 것을 약속했으며 이를 계기로 사태 해결에 대한 지원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주 씨는 현재 UAE 아부다비에서 공관의 보호 아래 머물고 있으며, 18일 귀국한다.

 


아래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의 발표 전문.


작년 7월 6일 리비아 남서부 자발 하사우나소재 수로관리회사인 ANC 캠프에서 무장괴한 10여 명에게 납치된 우리 국민 주 모 씨(62)가 피랍 315일 만에 우리 시간으로 어제 오후 무사히 석방되었습니다.

 

우리 정부는 피랍 사건 발생 직후 외교부, 국방부, 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범정부 합동 TF’를 구성하여 리비아 정부는 물론이고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주요 우방국 정부와 공조하여 인질 억류 지역의 위치와 신변 안전을 확인하면서 석방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특히, 지난 2월 말 서울에서 개최된 한UAE 정상회담에서모하메드왕세제가 문재인 대통령께 우리 국민이 석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약속한 것을 계기로, UAE 정부가 사건 해결에 적극 나서면서 우리 국민이 안전하게 귀환하는 성과를 이끌어내었습니다.

 

우리 국민을 납치한 세력은 리비아 남부지역에서 활동하는 범죄 집단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납치 경위와 억류 상황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 모 씨는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우리 정부에서 신병을 인수하여 현지 공관의 보호 하에 UAE 아부다비에 안전하게 머물고 있습니다. 내일 518일 귀국할 예정입니다.

 

현지 병원에서 1차 검진 결과, 건강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귀국 후 추가로 정밀검진을 받도록 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우리 국민의 무사귀환을 위해 힘써 준 우방국 정부에 감사를 드리며, 특히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주 모 씨의 석방에 결정적 역할을 해 준 UAE 정부와모하메드왕세제께 대하여 우리 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의 각별한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정부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납치행위는 국제사회에서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반인도적 범죄행위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힙니다.

 

또한, 정부는 이번 기회를 통해 최근 호르무즈 해협에서 발생한 제3국 민간 선박 피습 사건은 선박의 자유항행이 보장된 공해상의 불법적 무력사용 행위로서 간주하고 이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합니다.

 

앞으로, 정부는 위험지역 체류 국민들에 대한 안전계도 활동을 더욱 강화하면서 보완책을 마련하여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341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4794
데일리투데이 후원 배너2
많이 본 기사-정치
  1. 1 [데일리투데이 ‘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전태일 열사 정신 기리는 신노동법 계승”
  2. 2 [데일리투데이 ‘말’] ‘매타버스’ 타고 지역현장 방문 나선 이재명 후보...“가정폭력 소문은 가짜뉴스”
  3. 3 [데일리투데이 '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대통령 출마...40대부터 가능하게 만들겠다"
  4. 4 [데일리투데이-현장]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지역위원회, 당선자 워크숍 개최
  5. 5 [데일리투데이] '만평': 온 땅에 사랑이... "Merry Christmas"
  6. 6 [데일리투데이] 「법인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본회의 통과...‘구간별 1% 인하’
  7. 7 [데일리투데이] '국민 술도 올랐다'...소주, 맥주 가격 또 인상
  8. 8 [데일리투데이]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9. 9 [데일리투데이] 尹 대통령, 설 인사 전해...“정부와 민간이 하나되어 새로운 도약 향해 나아갈 것”
  10. 10 [데일리투데이] 산업계 인력 양성 체계 마련해야...‘첨단산업 인재혁신 특별법’ 발의
  11. 11 [데일리투데이] 총 ‘638조 7,000억원’...국회 본회의,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처리
  12. 12 [데일리투데이] “4월 1일부터 외국인등록증이 새로워집니다”
  13. 13 [데일리투데이 野] 野,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촉구’...정의당, “경찰 질타는 꼬리 자르기에 불과”
  14. 14 [데일리투데이] 국회 과방위서 거론된 'LG 유플러스 해킹'... '화웨이 장비 탓 아닌가'
  15. 15 [데일리투데이-현장] 녹색정의당, ‘기후 위기를 넘어 녹색으로 정의롭게’
  16. 16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7. 17 [데일리투데이-野 현장] ‘선거제 결정권’, 당 대표에게 넘긴다...‘이재명의 민주당은 어떻게 될까’
  18. 18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9. 19 [데일리투데이] 고액 악성 체납자 끝까지 추적해 받아낸다…서울시-서울세관과 공조
  20. 20 [데일리투데이] ‘청년 전략 특구’ 서울 서대문갑...野, 권지웅‧김규현‧김동아 3인 경선 치른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