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패스트트랙'이 쏘아올린 작은 공...바른미래는 어디로?
  • 기사등록 2019-04-18 16:58:58
기사수정 (조회수:199건)   


▲ (사진: 권훈 기자) 18일 ‘공직선거법 개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공수처법)’, 두 현안을 패스트 트랙, 즉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하는 것을 두고 바른미래당은 긴급의원총회를 열었다.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마치 둑이 터지듯 갈라지고 무너졌다. 애써 감추며 집안 단속에 나섰던 지도부 퇴진론에 대한 목소리는 더욱 커졌고, 두 갈래로 나뉜 바른미래당 내 갈등이 더욱 심화된 형국이다.

 

18공직선거법 개정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공수처법)’, 두 현안을 패스트 트랙, 즉 신속처리 안건으로 지정하는 것을 두고 바른미래당은 긴급의원총회를 열었다.

 

이날 의원총회에는 손학규 당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를 비롯해 그간 좀처럼 습을 드러내지 않던 유승민 의원도 참석했다.

 

4.3 재보궐선거 당시 손학규 대표를 향해 이른 바 찌질하다는 발언 논란으로 당원권 정지 등 징계를 받은 이언주 의원도 참석했으나, 회의 시작 전 당직자들과의 몸싸움을 벌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의원총회는 곧 비공개로 3시간 30분간 진행되었다. 결과는 표결처리 무산.

 

무엇보다도 현안 상정처리보다도 21대 총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온 지금, 당의 향후 앞날에 대한 바른정당계와 () 국민의당계 간의 이견대립이 여실히 드러났다.

 

현안인 공수처법선거법 개정에 대해서도 두 계파간은 찬반으로 나뉘었고, 뒤이어 재보궐선거 이후 끊임없이 제기되었던 손학규 대표를 필두로 한 지도부 사퇴론에 설전이 일어났다.

 

사퇴론에는 최근 손학규 발() ‘3지대론을 기반으로 한 신당 창당설이 있었다.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호남을 주축으로 한 제 3신당 창당을 모색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 특히 손 대표가 이에 중심이 되어 나서겠다고 하는데, 지금 당 상황을 두고도 그런 말을 할 수가 있느냐, 대표의 책임을 다하지 않으며 오히려 해당(解黨) 행위에 앞장설 것이라면 즉각 사퇴할 것을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당계 의원들이 손 대표를 비호하며, 양 측은 점차 인신공격하는 발언이 오가는 등 설전의 수위가 높아지자 결국 회의의 주요 의제였던 패스트트랙1시간이 넘어서야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하지만, 결론은 내지 못했다.


원내지도부의 여야 3당과의 패스트트랙 잠정 합의안 수렴및 합의 불발시 표결처리에 대해 의원들은 서로 대립했고, 표결은 진행되지 못했다.

 

한편, ‘패스트 트랙합의를 두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공수처법관련 공수처에 수사권 및 기소권 모두 부여라는 입장을 견지하겠다는 발표가 나오면서, 당 내에서는 또 한번 원내지도부가 신속처리 안건에 대한 합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냐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 내홍 뿐만 아니라 여야의 각 셈속에 따라 다른 정치개혁법에 대한 입장에 결국 이번 임시국회에서 현안은 본회의를 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199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4252
데일리투데이 후원 배너2
많이 본 기사-정치
  1. 1 [데일리투데이 ‘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전태일 열사 정신 기리는 신노동법 계승”
  2. 2 [데일리투데이 ‘말’] ‘매타버스’ 타고 지역현장 방문 나선 이재명 후보...“가정폭력 소문은 가짜뉴스”
  3. 3 [데일리투데이 '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대통령 출마...40대부터 가능하게 만들겠다"
  4. 4 [데일리투데이-현장]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지역위원회, 당선자 워크숍 개최
  5. 5 [데일리투데이] '만평': 온 땅에 사랑이... "Merry Christmas"
  6. 6 [데일리투데이] 「법인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본회의 통과...‘구간별 1% 인하’
  7. 7 [데일리투데이] '국민 술도 올랐다'...소주, 맥주 가격 또 인상
  8. 8 [데일리투데이]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9. 9 [데일리투데이] 尹 대통령, 설 인사 전해...“정부와 민간이 하나되어 새로운 도약 향해 나아갈 것”
  10. 10 [데일리투데이] 산업계 인력 양성 체계 마련해야...‘첨단산업 인재혁신 특별법’ 발의
  11. 11 [데일리투데이] 총 ‘638조 7,000억원’...국회 본회의,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처리
  12. 12 [데일리투데이] “4월 1일부터 외국인등록증이 새로워집니다”
  13. 13 [데일리투데이 野] 野,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촉구’...정의당, “경찰 질타는 꼬리 자르기에 불과”
  14. 14 [데일리투데이] 국회 과방위서 거론된 'LG 유플러스 해킹'... '화웨이 장비 탓 아닌가'
  15. 15 [데일리투데이-현장] 녹색정의당, ‘기후 위기를 넘어 녹색으로 정의롭게’
  16. 16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7. 17 [데일리투데이-野 현장] ‘선거제 결정권’, 당 대표에게 넘긴다...‘이재명의 민주당은 어떻게 될까’
  18. 18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9. 19 [데일리투데이] 고액 악성 체납자 끝까지 추적해 받아낸다…서울시-서울세관과 공조
  20. 20 [데일리투데이] ‘청년 전략 특구’ 서울 서대문갑...野, 권지웅‧김규현‧김동아 3인 경선 치른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