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 ‘건강한 말'로 세상에 용기를" 이명신 티엔티 스피치&보이스 아카데미 대표
  • 기사등록 2019-03-30 13:53:24
기사수정 (조회수:191건)   

" 건강한 말로 세상에 용기를 주고 싶다 "


이명신 티엔티 스피치&보이스 아카데미 대표



이명신 대표가 생각하는 건강한 말은...’


처음 단어의 선택부터 말을 한 후 끝까지 책임을 질 수 있어야 건강한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말 자체에 큰 힘이 있고 참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말이 곧 자신이 될 수 있습니다. ”


Q) 매달 칼럼을 통해 독자들과 소통하고 계신데요, 정식으로 인사해주시겠어요?


A) 안녕하세요. 스피치 심리 전문가 이명신입니다. 저는 티엔티 스피치&보이스 아카데미 대표로 프레젠테이션, 스피치, 목소리, 취업과 입시 등 면접 같이 대중 앞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Q) '리더의 말하기', '목소리 성형 가이드', '합격의 조건', 그리고 최근 '아이와 엄마를 위한 동화 속 심리학'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칼럼들을 작성해오고 계세요.


A) 제가 하는 일이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는 것이다 보니 말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걸쳐 글을 쓰게 됐어요. 게다가 이라는 게 제 전공인 코칭심리학 분야와도 연관이 있다 보니 글의 영역이 계속 넓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국 제가 하는 일은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니 글의 주제 역시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 (사진: 이명신 프로필 개인소장 )


Q) 칼럼들을 공통적으로 하나로 잇는 매개체가 바로 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A) 맞습니다. 말이라는 것이 누구나 하고 있지만 자신의 생각이나 마음을 표현하는 매개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지요. 아무리 마음이 선해도 말을 선하게 하지 않으면 모두가 선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긴 어렵잖아요? 그래서 자신의 생각이나 마음을 좀 더 오해 없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 말의 중요성을 칼럼을 통해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전하고 싶어요.


Q) 대표님이 생각하는 의 중요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결국 말의 중요성이란 상대방이 원하는 말로, 원하는 표현으로 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떻게 말을 할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말을 할까 말까 하는 고민을 더 많이 합니다. 그러다가 말을 해버리면 관계나 상황에 문제가 생기는 거죠. 말은 상대방에게 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말을 할까 말까를 고민할 게 아니라 언제, 어떻게 말할까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Q) 대표님이 에 대한 애정을 갖기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제 고향은 부산인데 서울로 상경했을 때 사투리 때문에 놀림을 꽤 많이 받았어요. 부모님도 경상도분이라 특유의 센 억양과 무뚝뚝함을 가지고 계셨죠. 사랑의 표현이 부드러운 표현이라기보다는 거친 표현(?)이셨습니다(웃음). 지금이야 이 표현도 서툴러도 예쁘게 느껴지지만 어린 시절에는 이해하지 못해서 상처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오해하지 않는 말하기, 나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말하는 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죠. 관심은 있었지만 업(業)으로 하게 된 이유는 사실 먹고 살기 위해서죠. 그래서 더 치열하고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 (사진: 이명신 프로필 개인소장 )


Q) 의 사회적 역할이 대단한데, 이에 대한 책임은 모두 피하는 모습을 보이는 일들이 많아요.


A) 말이 곧 자신이라는 생각을 한다면 책임을 피할 수 없을 텐데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자기는 실수하지 않지만 자기가 한 말은 실수일 수도 있다는 이중적인 심리가 있는 거죠. 말이 곧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Q) 대표님이 생각하는 건강한 말은 무엇인가요?


A) 저는 처음 단어의 선택부터 말을 한 후 끝까지 책임을 질 수 있어야 건강한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말 자체에 큰 힘이 있고, 참 중요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말이 곧 자신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생각이나 마음을 표현하는 매개가 말과 글인데, 가장 자주 표현하는 것은 글보다는 말이잖아요?


Q) 건강한 말을 전해나갈 앞으로의 계획


A) 가장 큰 계획은 티엔티 스피치&보이스 아카데미에서 여러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과 함께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말의 힘을 아는 강사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계획은 지금 책을 쓰고 있는데, 이 책이 올해 잘 나와서 많은 독자님들을 만나 뵐 수 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운영하고 있는 '책 속의 스피치'라는 오디오 콘텐츠와 계획 중에 있는 '동화책 속 심리학' 콘텐츠가 유투브(Youtube)와 오디오 클립에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사진: 이명신 프로필 개인소장 )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191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3818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