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민희의 바른 자세 만들기 14편] '골반'이 예뻐야 생리통과 요통도 막는다
  • 기사등록 2019-02-03 19:02:55
기사수정 (조회수:4,549건)   

[김민희의 바른 자세 만들기 14편]


'골반'이 예뻐야 생리통과 요통도 막는다



▲골반의 균형 유지, 생리통과 요통에 좋고 몸도 따뜻해진다


▲ (사진: 김민희 /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주요 동맥과 정맥의 흐름이 좋아지면 몸이 다소 따뜻하게 된다. 복대동맥, 총장골동맥, 대퇴동맥, 하대정맥, 총장골정맥, 대퇴정맥 등 혈관들이 복부에서 장골을 지나 다리 쪽으로 분포되어 있다.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복부근육과 골반 앞쪽의 근육현상이 심해 혈액소통에 장애가 생기고 몸이 냉한 사람들이 많다.


골반 균형유지를 위한 근육은 뒤와, , 옆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므로 타인에 의해 등 뒤에서 주로 실시되는 교정은 한계가 있으므로 스스로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점진적인 신전을 통한 이완은 원활한 혈액순환과 산소공급이 잘되어하여 통증을 없앨 수 있다.



▲ 골반을 바로잡는 운동을 할때 주로 사용되는 근육


- (/) 요근 (major/minor) Psoas-



▲ (사진: 김민희 /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요근은 제 12 흉추에서 출발하여 제 5요추까지 장골근과 함께 대퇴골 소전자에 마지막 근육이 붙어 있다.


-장골근 (Iliacus)


장골근은 장골과 상부 2/3, 장골능내측, 천골 저부에서 출발해 대요근과 함게 대퇴골 소전자에 붙는다. , 소 요근과 장골근의 긴장현상은 만성요통의 원인이 되다.


- 박근(Gracilis)


▲ (사진: 김민희 /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골결합에서 출발하여 경골 내측 상부에 근육이 붙어 있다. 대퇴골의 내회전과 굴곡, 내전 기능을 담당한다.


봉공근(Sartoius)


전상장골극에서 출발해 경골 내측상부에 마지막으로 정지한다고관절 외회전 기능과 슬관절을 내측에서 안정시키고 슬관절과 고관절의 굴곡기능을 돕는다.


▲ (사진: 김민희 / 데일리투데이 사진부 DB)



글) SNPE바른자세학회 수석강사 김 민 희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4,549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2614
후원계좌 배너_십자가 (최종본)
많이 본 기사-Health
  1. 1 [데일리투데이] 피가 세균에 감염되면 발병한다, ‘급성패혈증’
  2. 2 [데일리투데이]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대구에 코로나19 의료진 지원
  3. 3 [데일리투데이] 경기도민 59%...코로나19로 우울감 느껴
  4. 4 [정윤서의 리헵 스트레칭] ‘고관절 통증을 극복하는 올바른 리헵 스트레칭’
  5. 5 [이유정의 요가 레슨 19교시] '소화를 촉진시키는 고양이 자세'
  6. 6 [김민희의 바른 자세 만들기 14편] '골반'이 예뻐야 생리통과 요통도 막는다
  7. 7 [이상희의 클래식 필라테스] 매트운동의 4번째 동작: ' 롤링 라이크 어 볼 (Rolling Like A ball) '
  8. 8 [데일리투데이] 아트요가 '상아 요니니', 브리드 코리아 매거진과 콜라보 영상 공개
  9. 9 [이상희의 클래식 필라테스] 매트운동의 1번째 동작: ' 헌드레드 '
  10. 10 [이상희의 클래식 필라테스] 매트운동의 5번째 동작: ' 싱글 레그 스트레칭 (Single Leg Stretch) '
  11. 11 [정윤서의 리헵 스트레칭] ‘척추 측만증 예방을 위한 재활 스트레칭’
  12. 12 [이하린의 머슬 요가-골반교정운동법] '장요근 스트레칭'
  13. 13 [정윤서의 리헵 스트레칭] 위기의 골반을 바로 잡아라, '골반 리헵 스트레칭'
  14. 14 [김민희의 바른 자세 만들기 28편] '목 경추의 건강'을 위해 잠자는 자세를 바르게!
  15. 15 [데일리투데이] 질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수칙 당부
  16. 16 [정윤서의 리헵 스트레칭] ‘허리 디스크 예방을 위한 재활 스트레칭’
  17. 17 [정윤서의 리헵 스트레칭] ‘일자목-거북목을 위한 재활 스트레칭’
  18. 18 [이상희의 클래식 필라테스] 매트운동의 2번째 동작: ' 하프 롤 다운 '
  19. 19 [데일리투데이] 보건당국, ‘국내서 발병한 폐렴...中 우한 폐렴과는 관련 無’
  20. 20 [정윤서의 리헵 스트레칭] ‘어깨관절을 위한 재활 스트레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