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 여야 협치는 과연?...저녁 ‘초월회’ 모임 ‘눈길’
  • 기사등록 2018-11-16 17:42:54
기사수정 (조회수:194건)   


▲ (사진: 권훈 기자)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본청 로텐더홀에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이 국회에 견학을 온 자신의 고향 모교인 전북 군산 회현초등학교의 학생들과 만남을 갖던 중,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함께 자리에서 주먹쥐고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




[데일리투데이 신보경 기자]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과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국정조사 등을 두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여의도 정국에는 이른 겨울이 찾아와 차갑기만 하다.

 

조금이라도 여야의 대립 간극을 좁히고 냉랭한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 16일 여야 각 원내대표들의 부부 동반 저녁 초월회모임이 열린다.

 

초월회는 지난 5일 국회 사랑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바 있으며, ‘여야가 정당을 넘어 민생현안에 관심을 모으자는 의미를 지닌 원외 모임이다.

 

첫 모임 당시 여야 5당은 2019년 예산안 심의와 남북 국회회담 등 핵심 안건을 논의함은 물론 국회 신뢰회복에 뜻을 모을 것임을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두 보수권 야당의 반발과 이에 이은 국회 본회의 보이콧 등이 일어나면서, ‘국회 신뢰회복은 물 건너간 지 오래.

 

앞서 언급한 야당이 주장하는 서울교통공사 채용특혜 비리 국정조사 요구는 한국당과 바른미래 뿐만 아니라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동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두 보수 야당은 여기에 국회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 여부 없이 강행된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에 대한 청와대의 사과와 조국 민정수석의 해임을 요구하고 있다.

 

여당은 야권의 국회 의정 보이콧은 용납할수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결국 음주운전 처벌강화를 담은 윤창호법과 탄력근로제 등 고용법 개정안 등 주요 민생 현안 처리가 모여있던 15일 본회의가 파행되면서 여야의 갈등은 정점에 치달았다.

 

일각에서는 저녁에 열리는 초월회모임에서 여야의 협상이 진전될 수도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배우자가 함께 동행하는 모임이니만큼 친목도모의 성격이 더 강할 저녁 자리에서 보다 경색된 분위기가 유해질 수도 있다는 분석이 인다.

 

다만 초월회모임 외에도 여야가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한다면, 당장 내년 예산안 상정 법정기한인 다음 달 122일을 훌쩍 넘겨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이날 초월회 만찬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이 부부 동반으로 참석한다.



boky0342@daum.net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194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0768
데일리투데이 후원 배너2
많이 본 기사-정치
  1. 1 [데일리투데이 ‘말’]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전태일 열사 정신 기리는 신노동법 계승”
  2. 2 [데일리투데이 ‘말’] ‘매타버스’ 타고 지역현장 방문 나선 이재명 후보...“가정폭력 소문은 가짜뉴스”
  3. 3 [데일리투데이 '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대통령 출마...40대부터 가능하게 만들겠다"
  4. 4 [데일리투데이-현장]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지역위원회, 당선자 워크숍 개최
  5. 5 [데일리투데이] '만평': 온 땅에 사랑이... "Merry Christmas"
  6. 6 [데일리투데이] 「법인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본회의 통과...‘구간별 1% 인하’
  7. 7 [데일리투데이] '국민 술도 올랐다'...소주, 맥주 가격 또 인상
  8. 8 [데일리투데이] "2023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9. 9 [데일리투데이] 尹 대통령, 설 인사 전해...“정부와 민간이 하나되어 새로운 도약 향해 나아갈 것”
  10. 10 [데일리투데이] 산업계 인력 양성 체계 마련해야...‘첨단산업 인재혁신 특별법’ 발의
  11. 11 [데일리투데이] 총 ‘638조 7,000억원’...국회 본회의, ‘2023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처리
  12. 12 [데일리투데이] “4월 1일부터 외국인등록증이 새로워집니다”
  13. 13 [데일리투데이 野] 野,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촉구’...정의당, “경찰 질타는 꼬리 자르기에 불과”
  14. 14 [데일리투데이] 국회 과방위서 거론된 'LG 유플러스 해킹'... '화웨이 장비 탓 아닌가'
  15. 15 [데일리투데이-현장] 녹색정의당, ‘기후 위기를 넘어 녹색으로 정의롭게’
  16. 16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7. 17 [데일리투데이-野 현장] ‘선거제 결정권’, 당 대표에게 넘긴다...‘이재명의 민주당은 어떻게 될까’
  18. 18 [데일리투데이-현장] ‘대학생도 등 돌렸다’ 민주당 청년위원, 탈당 후 개혁미래당 입당
  19. 19 [데일리투데이] 고액 악성 체납자 끝까지 추적해 받아낸다…서울시-서울세관과 공조
  20. 20 [데일리투데이] ‘청년 전략 특구’ 서울 서대문갑...野, 권지웅‧김규현‧김동아 3인 경선 치른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