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데일리투데이-헬스] 우리 아이도 걸릴 수 있어요, '연부육종'
기사수정 (조회수:101건)   

[데일리투데이-헬스] 연부육종, 악성연부종양



'헬스 데일리 체크' 에서는

건강한 삶을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체질 및 진단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데일리투데이 이정석 기자]   연부육종은 난치성 종양 중 하나다. 주로 연부조직에서 발병한다. 


연부조직은 폐와 간, 뼈와 근육 내 결합조직에서 일어난다. 쉽게 생각해서 '관절'에 악성 종양이 일어났다고 볼수 있다. 종양은 관절 외에도 혈관과 림프관 그리고 신경(身莖)에도 발생할수 있다.


연부육종은 발생 기관이나 부위에 따라 총 30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가장 많이 발병하는 종양은 '횡문근육종'이다. 횡문 근육종 외에 다른 종양으로는 섬유육종, 지방육종, 악성혈관외피종 등이 있다.


이러한 연부육종은 종양의 종류에 따라 발병하는 연령대가 다양하며, 또한 발병 정도의 차이가 있다. 특히 악성혈관외피종은 어린 아이들도 잘 걸릴 수 있다.


연부육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병명이 여러가지에 달하다 보니, 보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주로 발병한 종양의 일부를 채취하여 병리조직학적 검사(생검)를 해야한다. 악성 종양일 경우에는 수술과 복합치료를 함께 진행해야 한다. 복합치료는 정형외과와 외과, 방사선과, 재활 등 각 분야의 전문의가 팀을 조직해 치료를 이어간다.



▲ (사진: pixabay)



*연부육종 종류*



*섬유육종: 팔과 다리에서 많이 발생한다. 팔 다리에 존재하는 섬유조직에서 발병한다.



*신경섬유육종: 이름 그대로 신경조직에서 주로 발생한다.



*활막육종: 관절 근처에서 발병한다. 다리에서 먼저 발생하며, 뒤 이어 팔과 체간 순서로 퍼져간다.



*평활근육종: 근육을 중심으로 후목막과 장 등에서도 발병한다.



*지방육종: 지방이 응고되면서 생기는데, 다리와 팔 그리고 후복막에서 일어난다.



*악성혈관외피종: 혈관에서 발병하는데 어린이에게도 발견된다. 팔과 다리 그리고 머리 뒷통수로 일컫는 '두경부'에서 발생한다.



*포소상연부육종: 근육에서 발견된다. 이 종양 역시 어린 소아 환자들이 많다.




good1985@empas.com




<저작권자 © 데일리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조회수:101건)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dailytoday.co.kr/news/view.php?idx=2047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